붕괴 스타레일 티어표 3.1버전 2025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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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번 붕괴 스타레일 티어표는 캐릭터들의 현재 버전을 기준으로 간략한 티어를 정리한 것으로 캐릭터의 절대적인 성능이 아닌 현재 입지를 중점적으로 평가했습니다. 필자의 주관적인 티어표이며 성능과 관련되어 이 티어표가 절대적인 지표가 절대 아님을 미리 말씀드립니다.

     

    🔥 붕괴 스타레일 종합 티어표

    - 3.1 버전 신규 캐릭터 추가와 소소한 캐릭터 순위변동이 있었습니다.

    - 트리비, 마이데이 업데이트 완료 (0티어 편입)

    티어 캐릭터(속성)
    0 티어 마이데이 (허수/파멸) N
    트리비 (양자/화합) N
    영사 (화염/풍요)
    아글라이아 (번개/기억)
    선데이 (허수/화합)
    운리 (물리/파멸)
    로빈 (물리/화합)
    어벤츄린 (허수/보존)
    스파클 (양자/화합)
    완매 (얼음/화합)
    더 헤르타 (얼음/지식)
    1 티어 곽향 (바람/풍요)
    아케론 (번개/공허)
    비소 (바람/수렵)
    반디 (화염/파멸) 
    망귀인 (화염/공허)
    개척자 (허수/화합)
    초구 (화염/공허)
    라파 (허수/지식)
    부현 (양자/보존)
    토파즈 (화염/수렵)
    브로냐 (바람/화합)
    더 헤르타 (얼음/지식)
    2 티어 맥택 (번개/수렵)
    화척자 (허수/화합)
    Dr. 레이시오 (허수/수렵)
    음월·단항 (허수/파멸)
    갤러거 (화염/풍요)
    부트힐 (물리/수렵)
    카프카 (번개/공허)
    블랙 스완 (바람/공허)
    경류 (얼음/파멸)
    클라라 (물리/파멸)
    아젠티 (물리/지식)
    페라 (얼음/공허)
    삼칠이 [검칠이] (허수/수렵)
    3 티어 경원 (번개/지식)
    블레이드 (바람/파멸)
    제레 (양자/수렵)
    히메코 (화염/지식)
    청작 (양자/지식)
    게파드 (얼음/보존)
    은랑 (양자/공허)
    정운 (번개/화합)
    한아 (물리/화합)
    나찰 (허수/풍요)
    웰트 (허수/공허)
    제이드 (양자/지식)
    4 티어 헤르타 (얼음/지식)
    설의 (양자/파멸)
    소상 (물리/수렵)
    미샤 (얼음/파멸)
    삼포 (바람/공허)
    연경 (얼음/수렵)
    계네빈 (화염/공허)
    단항 (바람/수렵)
    루카 (물리/공허)
    백로 (번개/풍요)
    아스타 (화염/화합)
    개척자 (화염/보존)
    링스 (양자/풍요)
    5 티어 서벌 (번개/지식)
    개척자 (물리/파멸)
    후크 (화염/파멸)
    아를란 (번개/파멸)
    나타샤 (물리/풍요)
    Mar. 7th (얼음/보존)
    어공 (허수/화합)

    0티어 (OP 캐릭터)

     

    마이데이 (허수/파멸) [신캐]
    - HP 계수 기반 파멸속성 딜탱형 캐릭터, 체력 비례 딜링에 최적화된 추가능력과 HP 회복력으로 생존력 탁월
    - 스킬에 SP 소모 없어 자원관리 편리하고, 8000 HP 달성 시 최대 48% 치명타 확률 제공하는 기본 스펙 우수
    - 추가능력 물과 흙과 30인 참주로 자가회복 및 제어형 디버프 면역 보유, 힐러 없이도 생존 가능
    - 자동 전투 방식인 피의 원한 상태 진입 시 필살기 외 수동 조작 불가능, 정밀한 페이즈 관리 어려움
    - 차분화 우주에서 파멸 운명의 길 리메이크로 큰 수혜, 높은 HP 세팅 효율로 고난도 콘텐츠 강자
    - 블레이드의 상위호환 포지션으로 평가되나 전용 광추와 대체 광추 성능차가 큰 편

     

    트리비 (양자/화합) [신캐]
    - 강력한 속성저항 관통, 받는 피해 증가 등 희귀 버프로 범용성 매우 높은 화합형 캐릭터
    - 화합임에도 전용 광추 사용시 웬만한 서브딜러급 딜량, 특히 성혼1 효과로 범위공격 파티 핵심
    - 다른 화합과 달리 HP와 방어력 옵션 중심 세팅으로 압도적 생존력, 유물 세팅도 상대적으로 간단
    - 소수전에서 에너지 충전 느리고 유틸리티(행동게이지 증가 등) 부족한 단점
    - 특히 더 헤르타 중심 지식 파티, 범위공격 파티에서 최고 성능, 명함만으로도 사용 가능하나 성혼1이 본체급
    - 완매와 비슷한 포지션이지만 체력비례 대미지에도 적용되는 희귀 버프로 미래 메타에서도 활약 기대

     

    영사 (화염/풍요)
    - 격파 파티 최적화된 풍요속성 힐러로 광역 격파력은 지식 딜러급, 전투스킬/필살기/추가공격 모두 회복+딜링 동시수행
    - 5성 최초 광역 디버프 해제에 아군 60% HP 이하시 자동 발동되는 부원으로 생존력 탁월, 긴급상황 자동대처
    - 격파파티뿐 아니라 제이드+선데이 추공파티, 망귀인 비약점 파티, 더 헤르타 지식파티까지 다양한 조합 가능
    - 부원 의존적 수동성과 SP 압박이 단점, 출시 초기엔 4성 갤러거와 비교되어 평가절하됨
    - 버전 업데이트마다 간접 버프 받아 현재는 고난이도 컨텐츠 필수급, 특히 혼돈/허구/종말 등 엔드컨텐츠 강자
    - 반디 약점 보완하는 핵심 파츠로 자리매김, 풍요 직업 중 최고 티어급 평가

     

    아글라이아 (번개/기억)
    - 초고속 연계공격 전문 기억 속성 딜러로 매 턴 의상공과 함께 연속 행동, 가장 높은 공격 빈도의 딜러
    - 선데이+로빈+곽향 파티에서 압도적인 성능, 다양한 버프(속도, 공격력, 추가피해, 방저뚫)로 현 메타 최강급
    - 필살기 에너지 요구량 350으로 최고 수준, 1성혼이나 에너지 회복 서포터가 필수적
    - SP 부담 전혀 없는 일반공격 딜러, 필수 파티원이 없으면 성능이 크게 저하되는 경직된 파티 의존성
    - 높은 속도 세팅 요구로 유물 파밍 난이도 높고 전용 광추 의존도가 심함, 의상공 내구력 약함
    - 혼돈/종말 컨텐츠에서 뛰어난 성능이지만 세팅 난이도와 조합 난이도로 인해 신규 및 중수 유저에겐 부담스러운 선택

     

    선데이 (허수/화합)

    - 100% 행동게이지 증가+디버프 해제+SP 회복까지 갖춘 브로냐 완벽 대체형 하이퍼캐리 서포터
    - 2턴 지속 버프로 운용성 뛰어나고, 아군 에너지 회복+소환물 행동게이지 즉시 증가로 소환형 딜러 시너지 최강
    - 상시 치명타 확률 20% 제공에 필살기로 70% 이상 치명타 피해 버프로 딜러 세팅 부담 대폭 완화
    - 단일 타겟 버프에 집중되어 어벤츄린같은 서브딜러와 시너지 부재, 높은 에너지 요구량으로 전용 광추 의존도 심함
    - 속신딜러와 조합시 선데이 1회 행동당, 딜러 2회 행동으로 SP 완전 커버 불가능한 구조적 한계
    - 브로냐, 스파클, 정운 장점 집약한 하이퍼캐리 서포터의 최종형으로 아글라이아 등 소환물 딜러와 환상 조합

     

    운리 (물리/파멸)

    - 확정 도발+강화 반격으로 2연속 필살기 사용 가능한 물리 파멸 반격 딜러, 필살기 '간파•멸'에 압도적 딜링 집중 
    - 제어 디버프 면역+피해 감소+자체 회복력으로 뛰어난 생존력, 속도 빠른 적과 만나면 카운터로 압도적 성능 발휘
    - 혼돈/허구/종말/시뮬레이션 모든 엔드컨텐츠 대응 가능한 육각형 올라운더로 투자 효율 탁월한 명함 가성비 캐릭터
    - 피격을 통한 에너지 충전이 필수로 공격 안 하는 적, 제어기 많은 파티와 역시너지, 보존 탱커보다 풍요 힐러 필요
    - 간파•멸의 타이밍 맞추기 어려워 운용 난이도 높고, 필살기 의존도 심해 전용 광추가 준필수급
    - 클라라와 유사한 포지션+인기 캐릭 사이 출시로 보유율 낮지만, 물리 속성 필요한 모든 환경에서 최상위 평가

     

    로빈 (물리/화합)

    - 파티 전체 즉시 재행동+공격력 증가+물리 추가피해 제공하는 압도적 필살기로 시간 제한 콘텐츠 압살 가능
    - 모든 버프가 파티 전체에 적용되며 로빈의 턴과 협주 카운트다운 기준으로 작동해 공격 기회 많은 캐릭터와 시너지 최강
    - 1성혼부터 6성혼까지 실용적인 성능 향상으로 혼돈/허구/종말 등 엔드 컨텐츠에서 폭발적 딜량 증가
    - 필살기 에너지 요구량 160으로 높은 편, 특히 추가공격팟이나 곽향 없이는 궁 순환 어려움
    - SP 소모 및 공급 불균형으로 매 턴 전투스킬 사용시 SP 압박, 공격력 중심 세팅으로 생존력 취약
    - 공격력 버프 중심 설계로 다양한 딜러와 범용성 부족, 추가공격 파티 외에서도 뛰어난 성능 발휘하나 운용 난이도 증가
    - 완매보다 공격적 버프 특화되어 격파 파티 제외 모든 딜러 파티의 0순위 화합 서포터로 평가

     

    어벤츄린 (허수/보존)

    - 압도적인 파티 유지력과 추가공격 발동으로 서브딜러 겸 실드형 탱커, 토파즈 추공파티의 핵심 파츠로 자리매김
    - 전투시작시 자동 실드 부여와 추공으로 실드 리필해 SP 의존도 낮고, 필살기로 치명타 피해 디버프 제공
    - 범위공격 맞으면 스택 쌓이는 추공 매커니즘으로 허수 약점 강인도 격파력 탁월, 자체 디버프까지 보유
    - 효과저항 50% 버프로 디버프 케어는 운에 의존하는 편, 단일 공격에 실드가 취약하고 어그로 유도 능력 없음
    - 딜러로 운용 시 치확/치피/방어력 동시에 챙겨야 하는 높은 세팅 난이도, 딜러용 광추 선택폭 좁음
    - 속도 빠른 딜러와 조합 시 실드 지속시간 문제로 효율 저하되는 단점
    - 시뮬레이션 우주에서 최상위 성능 발휘, 보존+환락 병행 가능한 만능형 딜탱으로 모든 고난이도 컨텐츠 압도

     

    스파클 (양자/화합)
    - 전투 스킬 포인트 최대치 확장 및 수급 특화 한정 화합 서포터로 필살기로 SP 회복하며 딜러 행동게이지 증가
    - 다음 턴 시작 전까지 버프 유지되는 매커니즘으로 추가공격, 소환물, 필살기 딜러와 시너지 최강
    - 뛰어난 성혼 돌파 효율, 1성혼 필살기 지속시간 연장, 2성혼 방어관통 24%, 6성혼 전체버프 파티 공유
    - 행동게이지 50% 증가로 브로냐의 100%에 비해 턴 순서 예측어렵고, 치명타 위주 버프로 범용성 제한
    - 추가능력 2개가 무의미(평타 안쓰는데 평타시 에너지 회복, 양자속성 전용 공격력 증가)해 명함 가치 낮음
    - 양자파티 마스터피스로 SP 관리 용이, 딜타임 스킬 순서 자유로움, 고효율 2딜 파티, 단항음월/아케론과 최적
    - 선데이 출시 후 상대적 입지 약화됐지만 여전히 SP 많이 소모하는 캐릭터와 조합시 탁월한 서포터

     

    완매 (얼음/화합)

    - 결계형 버프로 자신의 턴 기준 지속되어 속도 빠른 딜러와도 버프 유지 탁월, 모든 속성 저항 관통+피해 증가+격파 효율 증가 제공
    - 격파 특수효과 기반 서포팅으로 비술 사용시 스킬 무소모+전용 광추로 필살기마다 SP 회복해 수급 능력 최강
    - 격특+속도만 챙기면 되는 낮은 세팅 난이도, 모든 버프가 전체 대상으로 2딜러 조합 최적화
    - 격특 제공 광추가 '거울 속 지난 날의 나'와 '기억 속 모습' 단 두가지로 선택폭 제한
    - 시뮬레이션 우주에서 비술로 약점 무시+축복 비례 추가 격파 피해로 비술 한방에 적 소탕 가능
    - 1성혼 방무 버프가 핵심, 나머지 성혼돌파는 아쉬운 효율+격파 연장이 오히려 단점이 되는 경우도 있음
    - 모든 엔드컨텐츠(혼돈/허구/시뮬/종말) 완벽 대응 가능한 범용성 최고 서포터, 특히 격파 파티 필수 파츠로 평가

     

    더 헤르타 (얼음/지식)

    - 얼음/지식 딜러로 기존 지식 캐릭터의 한계를 극복, 다수전 특화면서도 정예 몹에 추가 피해 배율로 혼돈에서도 준수
    - 자체 버프만 치피 80%, 공격력 80%, 피해증가 50% 등 압도적인 수치에 지식 캐릭터 파티 시 치명타 피해 파티 공유
    - 전리품 찾기 비술로 필드 탐사와 시뮬레이션 우주 편의성 대폭 향상, 4성 지식 캐릭터와도 호환되는 높은 저점
    - 매 턴 전투스킬+필살기 사용으로 SP 소모 극심, 전용 광추 의존도 높고 지식 캐릭터와 편성 필수
    - 시너지 좋은 서브 지식 딜러 부재, 시뮬레이션 우주 축복과 맞지 않는 스킬 구조가 단점
    - 앰포리어스 오픈 시기 유입 유저 배려한 접근성 높은 캐릭터지만, 향후 메타 변화에 따라 경쟁력 좌우될 것


    1티어 (상위 캐릭터)

     

    곽향 (바람/풍요)

    - 양명 효과로 아군 턴마다 최대 6회 디버프 해제 가능, 제어계/지속피해 디버프 완벽 대응 능력
    - 파티 전체 에너지 충전+공격력 버프 제공으로 2딜러 파티와 하이퍼캐리 파티 모두 강력 지원
    - 고내구 HP 기반 힐러에 제어류 디버프 저항+효과저항 옵션으로 생존력 탁월한 금강불괴형 힐러
    - 히든 약점인 SP 문제가 스파클 출시로 해결되며 로빈, 더 헤르타, 아글라이아 등과 최적 시너지
    - 에너지 요구량 높은 캐릭터 증가로 필살기 가치가 점점 상승, 시뮬레이션 우주에서 최상위 성능
    - 필살기가 회복이 아닌 에너지 충전으로 긴급 세이빙 능력 부족, 연속 피격 패턴에 취약
    - 공격력 버프 제공으로 블레이드같은 비공격력 계수 딜러와 시너지 부족한 단점

     

    아케론 (번개/공허)

    - 디버프 기반 필살기 운용의 번개속성 공허 딜러, 파티 전체 디버프로 '꿈 조각' 스택 채워 강력한 광역/단일 딜링
    - 다양한 자체 버프(속성저항 감소, 피해 보너스)와 아즈사카 스택 기반 추가 타수로 약점 상성 덜 타는 범용성
    - 아무때나 유연하게 사용 가능한 필살기 운용과 일반적 잡몹 즉시 처치 비술로 압도적 편의성
    - 에너지 충전 불가로 정운/곽향 등 일반 서포터 시너지 없고, 공허 파티 강제되는 조합 경직성
    - 초구 의존도 매우 높으나 있을 경우 혼돈/허구/종말 등 모든 컨텐츠에서 최상위 성능의 올라운더
    - 전용 광추 필수급 의존도와 성혼2 효과 특화로 고점 위해 높은 투자 요구되나 명함 기본성능도 준수

     

    비소 (바람/수렵)  
    비소는 필살기가 700% 계수를 2번이나 박아넣을 수 있고 자버프까지 겁나 높음. 게다가 필살기가 약점 무시에 강인도까지 깎아서 종말도 씹어먹는 딜러. 추가 공격도 매턴 2번은 확정이라 추공 파티에서는 진짜 딜이 미친듯이 들어감. 시뮬도 지식이랑 환락 축복 둘 다 받을 수 있어서 현 시점에서는 거의 탑급.
    근데 단점이 파티가 너무 경직되어있는데 아군 공격 횟수로 스택 쌓아야 돼서 추공이 필수. 다수전에서는 수렵 캐릭터라 아무래도 좀 약하고 파티원이 CC기 맞으면 스택도 안쌓임. 그래도 2돌파만 해주면 파티 경직도 풀리고 풀돌까지 가면 추공 계수도 140%나 올라가니까 현시점 탑티어 딜러 맞음.

     

    반디 (화염/파멸)

    반디는 경류랑 비슷하게 현자타임 있는 누커인데 행동게이지 증가로 딜타임 늘리기도 가능한 미친 딜링을 보여줌. 게다가 유물 부옵 신경 안써도 레벨만 높으면 격파 딜이 쌉가능하고 약점도 비술이랑 전투스킬로 무조건 부여됨. 체력 낮을수록 받는피해 감소되고 완전연소때는 무적이나 다름없어서 생존력도 개사기 2성혼만 해도 2턴마다 보너스 턴 생기고 파티도 완·매 빼고는 다 저코스트라 뉴비 친화적임.

    근데 약점 격파 안되면 딜이 거의 0이고 게파드 완벽같은 적은 그냥 카운터도 안됨. 파티도 완척갤 아니면 답이 없어서 조합이 너무 경직되어 있는게 단점. 그래도 현시점에선 차분화 우주랑 혼돈 기억에서 압도적인 픽률 보여주는 탑티어 딜러임

     

    망귀인 (화염/공허)

    유사 강인성이라는 특성 덕분에 부힐이랑 라파한테 찰떡궁합임. 약점 없어도 강인도 깎고 약점무시하고 게이지까지 깎아서 격파 딜러들 빨리 딜 넣을 수 있음. 전평평으로 스포도 벌어오고 슈퍼격파 버프도 화합척자처럼 필살기 안켜도 계속 들어감. 세팅이 좀 빡세긴 한데 속신 + 완매만 있으면 속도도 150 넘어가고 효명 필요도 없어서 괜찮음. 근데 필살기 에너지가 좀 높은데 충전 효과도 없어서 순환이 좀 느린게 단점. 대신 화척자보다 방깎이랑 격파 지원이 더 좋아서 충분히 커버 가능한 격파팟 필수캐릭

     

    개척자 (허수/화합)
    완매랑 같이쓰면 혼자서 10-20만씩 찍는 슈퍼격파 딜러에 기본 서폿들도 2만씩 넣음. 필살기도 거의 무한으로 유지 가능하고 격특이랑 속도만 챙기면 되니까 내구도도 좋음. 게다가 스토리만 해도 다 풀돌 가능하고 유물도 시계공이라 파밍도 쉬움.

    근데 약점 격파 못하면 딜이 거의 안들어가고 버프도 격특 말고는 없음. 완매가 있고 없고 차이가 2배는 나서 완매가 없으면 쓰기 좀 힘듬. 그래도 격파파티에선 필수라 반디나 부힐, 라파 키울거면 무조건 육성해야함. 특히 갤러거랑 완매만 있으면 모든 격파딜러랑 시너지 좋음.

     

    초구 (화염/공허)
    초구는 필살기 결계로 새로운 적한테도 자동으로 디버프 박음. 훈작 디버프가 받피증이라 하이퍼캐리든 추공팟이든 지속딜이든 격파팟이든 다 케미 터짐. 명함만으로도 받피증 35%에 필살기 피해증가 15%에 전용광추까지 끼면 받피증 74%.
    근데 필살기 딜러 아니면 효율이 좀 떨어지고 적이 행동 안하면 훈작 스택 쌓기 힘듬. 명전 기준으로는 아케론이랑 시너지 미친것 빼고는 딱히 다른데서 쓸 이유가 없음. 그래도 디버프 누적이 압도적으로 빠르고 아케론 파티 고점 갱신하는 서포터라서 가치는 충분. 게다가 혼돈에서 클리어 턴수 1위에 픽률 3위 찍은 캐릭터.

     

    라파 (허수/지식)
    강화 일반공격으로 확산딜 2번에 전체딜 1번 넣는 광역 격파 딜러인데 격파량이 미쳤음. 레벨이랑 격특만 높으면 딜 잘 들어가고 유물빨도 덜 받아서 세팅도 쉬운 편. 스포도 거의 안써서 서포터들 스킬 난사 가능하고 보너스턴으로 딜타임 조절도 개꿀. 다른 팀원이 격파해도 딜이 잘 들어가서 강인도 조절할 필요없이 빠른 격파가 곧 딜인 캐릭터.
    근데 필살기 전까진 예열시간 필요하고 단일보스한테는 스택 쌓기 힘들어서 좀 약함. 전용광추나 조화말곤 쓸만한 광추도 없고 허수 약점 없으면 망귀인한테 의존해야됨. 그래도 망귀인이랑 베프급 조합이고 현시점 허구에서 개사기라서 격파팟 강추임

     

    부현 (양자/보존)
    양자 속성 보존 캐릭터로 스타레일 첫 5성 한정 탱커인데 명함만으로 파티 전체 치확 12%나 올려주는 서포터. 궁관진으로 파티 전체한테 제어 저항이랑 치피까지 올려주는데 3턴마다 SP 써야해서 좀 부담되긴 함. 단일 딜은 잘 버텨주는데 궁관진 쓰면 파티원들 피해 65%를 혼자 떠안아서 고난이도 광역기에선 터질 수 있는게 단점. 성혼 1돌 + 용골 풀셋하면 준화합급 딜량 지원도 가능한데 행적에 치확이 있는건 좀 아쉽.
    보호막이 없어서 블레이드같은 체력 활용 딜러들이랑도 잘 맞고 피해 분담으로 파티 생존력 올려줌. 최근 나오는 보존이랑 풍요들이 너무 사기라서 입지가 좁아지는 중이긴 한데 체력 변동 관련 캐릭터 나오면 또 티어 상승 가능성 있음. 혼돈이나 전쟁의 여운같은 고정 콘텐츠에선 여전히 좋은 성능 보여줌.

     

    토파즈 (화염/수렵)
    화염 속성 수렵 캐릭터로 1.4 버전에 나왔는데 모든 공격이 추공으로 들어가서 추공 파티의 핵심 캐릭터로 자리잡은 딜러. 출시 초반엔 같이 쓸만한 추공 캐릭터가 없어서 저평가 받았다가 레이시오, 로빈, 어벤츄린 등이 나오면서 메타 파티로 급부상.파티원들의 추공이 터질때마다 같이 공격하는 메커니즘이라 복순이랑 같이 쓰면 화염 강인도 파괴랑 딜량 둘 다 미쳐있음.

    단점이라면 파티 구성이 좀 비싼데 2딜러는 기본이고 추공 가능한 탱커까지 있어야 제대로 된 효율이 나오는 아쉬운 부분.환락 운명 길에서도 엄청난 효율 보여주고 비술도 상자 찾아주는 등 시뮬레이션 우주에서도 탑티어급 활약. 단일 타겟만 부채 증명] 걸 수 있어서 앞으로 광역기 가진 추공 딜러 나오면 좀 곤란할 수도 있다는게 걱정되긴 함. 시너지 없는 파티에선 딜량이 확 떨어져서 토파즈 쓸거면 무조건 추공 파티로 짜야되는게 함정.

     

    브로냐 (바람/화합)
    바람 속성 화합 캐릭터로 상시 픽업 중에서 유일하게 탈상시급 평가받던 서포터. 전투스킬로 딜러 턴 끌어와서 폭딜 찍게 해주고 필살기로 파티 전체 치피까지 올려주는 만능 서포터. SP 소모가 극악이라 1돌이랑 전용광추 없으면 좀 애매한데 명함만으로도 딜러 턴 당겨주는 메커니즘은 여전히 좋음. 근데 1턴짜리 버프라서 추공 딜러들이랑은 안 맞고 SP 쌓을 파티원 2명은 무조건 필요한게 아쉬운 단점.

    일반공격 치명타 100%에 행동게이지까지 올려주는 특성이 있는데 SP 해결하고나면 이것들이 전부 무의미해짐. 현재는 선데이한테 완벽한 상위호환 처맞았는데 선데이 뽑기 전이나 2파티 필요할 때 쓰면 나쁘지 않음. 유물이랑 광추가 선데이랑 100% 호환돼서 나중에 버려도 매몰비용 적은게 그나마 장점.

     

    더 헤르타 (얼음/지식)

    얼음 속성 지식 캐릭터로 3.0에 나온 한정 딜러인데 경류 이후 1년 3개월만에 등장한 지식 한정이라 기대 많았음. 자버프로 치피 80% 공격력 80% 피증 50%나 박고 정예급한테 추가 피해까지 넣어서 다른 지식캐들이랑 급이 다름. 지식 캐릭터 특유의 광역에만 특화된 단점을 극복해서 소수전에서도 딜이 잘 나오고 세팅도 쉬워서 뉴비 추천.

    근데 전투스킬 SP 소모가 극악이라 전용광추 필수고 잘 맞는 서브 지식딜러도 제이드 빼고는 없는게 아쉬움. 결국 여전히 다수전이 메인이라 단일보스전은 좀 애매하고 시뮬레이션에선 스킬 구조가 축복이랑 안 맞아서 좀 불편. 그래도 체급이 워낙 높아서 나중에 서포터만 잘 나오면 경원처럼 메타 바뀌면서 대역전 가능성 있음.


    2티어 (강력한 캐릭터)

     

    맥택 (번개/수렵)

    2.5버전에서 출시한 신캐 맥택은 비소의 전용 서포터로, 높은 공격 횟수와 추가 공격 특화로 비소의 필살기 스택을 빠르게 채워주는 4성 수렵 캐릭터다. 퇴장 상태로 적의 공격을 회피하며 높은 대미지 지원을 제공하지만, 스킬 포인트 관리의 어려움과 6돌파 요구 등의 단점이 있다.

     

    화척자 (허수/화합)

    화척자는 필살기로 모든 아군에게 '댄스 파트너' 효과를 부여하여 격파 피해를 크게 증가시키는 특징을 가진 서포터로, 특히 완·매와 함께할 때 그 진가를 발휘하며 격파 파티의 핵심 멤버로 활약한다. 격파 특수효과와 강인도 감소를 활용한 독특한 딜링 서포트 방식을 가지고 있으며, 자체적인 에너지 수급 능력이 뛰어나 필살기를 지속적으로 유지할 수 있다. 다만 약점 격파에 크게 의존하는 특성 때문에 약점이 없거나 잠긴 적을 상대할 때는 효율이 크게 떨어지는 단점이 있지만, 격파 특화 파티에서는 필수적인 캐릭터로 자리잡았다.


    Dr. 레이시오 (허수/수렵)
    강력한 단일 타겟 딜러이다. 다양한 팀 구성에 적합하며, 표식된 적에 대한 추가 공격이 가능하다. 패치에서 많은 호재를 맞았으나, 새로운 추공 딜러 출시 시 대체될 가능성이 있다.

    음월·단항 (허수/파멸)
    스파클과 시너지가 좋다. 허수 약점 메타에서 활약하고 있으나, SP 관리가 중요하다. 서포터들의 SP 소모 증가로 인해 약간 힘이 빠졌지만, 여전히 강력한 화력을 보여준다.

     

    갤러거 (화염/풍요)
    격파 메타에서 가장 선호되는 방어형 서포터이다. 미친 강인도 깎기와 격파 피해 버프로 격파 파티에 안성맞춤이다. 반디와 시너지가 좋을 것으로 예상된다. 4성이라 코스트가 낮고 힐량도 우수해 가성비가 좋다.


    부트힐 (물리/수렵)
    물리 약점 부여 능력으로 다양한 상황에서 활용이 가능하다. 격파 피해에 특화되어 있어 쉽게 빌드할 수 있다. 단일 화력이 매우 강력하나, 화합 개척자/완매 없이는 한계가 있다.

    카프카 (번개/공허)
    지속딜 파티의 핵심이다. 번개 약점 메타에서 여전히 강력하다. 블랙스완과 한 세트로 여겨지며, 지딜팟 바깥에서의 활약은 힘들어졌지만 여전히 유효하다.

     

    블랙 스완 (바람/공허)
    블랙 스완은 자기완성형 지속피해 딜러로, 강력한 디버프와 함께 높은 피해량을 제공하는 5성 바람속성 캐릭터. 카프카와의 조합으로 지속 파티의 고점을 크게 끌어올리지만, 높은 세팅 난이도와 복잡한 운용을 요구한다. 적은 전투 스킬 포인트 소모와 개전 디버프 부여로 빠른 예열이 가능하며, 디버프 서포터로서의 활용도 높다.

    경류 (얼음/파멸)
    얼음 약점 감소로 힘든 시기를 보내고 있다. 브로냐에게 크게 의존해야 하는데, 이마저도 부트힐이나 반디에게 빼앗길 상황이다. 그럼에도 여전히 강력한 딜러로 평가받는다.

     

    클라라 (물리/파멸)
    현 메타에서 가장 주목받고 있는 물리 딜러이다. 지딜 환경에서도 로빈 덕에 선전 중이다. 스바로그의 카운터 공격을 활용한 독특한 플레이가 가능하다.

     

    아젠티 (물리/지식)
    물리 약점 증가로 인해 호재는 있으나, 필살기 사용이 어려워진 점이 아쉽다. 필살기에 집중된 딜 구조 상 활약이 쉽지 않은 편이다. 광역 딜러로서의 가치는 여전하다.

    페라 (얼음/공허)
    아케론과의 환상의 호흡을 자랑하는 서포터이다. 광역 방깎, SP 관리, 가성비 등 여러 장점이 있지만, 5성 상위호환이 나올 가능성, 단일 적 특화 부족 등의 단점도 존재한다.

     

    삼칠이 [검칠이] (허수/수렵)

    사부를 지정해 추가 피해와 버프를 제공하는 서브 딜러 겸 서포터로, 강화 평타와 뛰어난 전투 스킬 포인트 수급 능력이 특징이다. 무료로 얻을 수 있고 다양한 조합에서 활용 가능하지만, 단독 딜러로는 사용이 불가능하며 원하는 타이밍에 딜링이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 비소와의 시너지로 재평가되어 현재 4성 캐릭터 중 상위권으로 진입에 성공했다.

     


    3티어 (준수한 성능의 캐릭터)


    경원 (번개/지식)
    1.0 딜러 중에선 그래도 괜찮은 편이나, 스파클 의존도가 높고 구식 매커니즘으로 인해 한계가 있다. 로빈과도 궁합이 썩 좋지 않아 아쉬운 점이 있다.

    블레이드 (바람/파멸)
    과거의 위용은 이제 없다. 자체 딜량도 약하고 유지력 하나는 더 이상 강점이 되지 못한다. 그나마 제이드와 투딜러 조합은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제레 (양자/수렵)
    애매한 포지션의 딜러이다. 범위 공격을 하기엔 부족하고 단일 집중 딜링에도 SP가 모자란다. 속도와 공격력을 동시에 챙기는 것도 쉽지 않아 빌드에 어려움이 있다.

    히메코 (화염/지식)
    히메코는 현재 메타에선 다소 애매한 입지지만, 불 속성 자체의 강점과 제이드와의 시너지 가능성 때문에 3티어로 평가된다. 광역 공격과 추가 공격 능력은 여전히 유용하다.

    청작 (양자/지식)
    시뮬레이션 원툴로 여겨진다. 스파클이 반필수가 되면서 딜링에 애로사항이 꽤 있다. 제이드에게 자리를 내줄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게파드 (얼음/보존)
    어벤츄린에게 직격탄을 맞았으나, 어벤츄린이 없다면 여전히 훌륭한 실드 서포터 역할을 해낸다. 동결 능력과 전체 실드 제공은 여전히 유용하다.

    은랑 (양자/공허)
    약점 부여보다 속성을 무시하고 아케론을 쓰는 게 대세가 되면서 입지가 매우 좁아졌다. 광역 디버프가 필요하면 페라가 더 우수한 선택지로 여겨진다.

    정운 (번개/화합)
    로빈에게 공격력 버프를, 스파클에게 필살기 회전율 증가 역할을 빼앗기며 설 자리가 없어졌다. 애매한 포지션이지만 여전히 유용한 버프를 제공할 수 있다.

    한아 (물리/화합)
    부트힐 파티에 끼지 못하고 스파클의 하위호환 취급을 받는 중이다. SP 회복 능력은 여전히 유용하나, 다른 화합 캐릭터들에 비해 성능이 떨어진다.

    나찰 (허수/풍요) 하락 ↓
    특화 능력인 디버프 해제와 힐은 곽향이 다 해낸다. 미묘한 성능을 보이지만, 피동 힐링과 단일 타겟 힐링에서는 나름의 장점이 있다.

    웰트 (허수/공허)
    바운스 스킬로 강인도는 잘 깎지만, 감속과 행동게이지 감소는 그다지 큰 효과를 보이지 못한다. SP 소모량도 부담스러워 활용도가 떨어진다.

     

    제이드 (양자/지식)

    광역 공격에 특화된 서브 딜러. 다른 메인 딜러와 시너지가 좋으며 빌드하기 쉬운 장점 보유했다. 특히 히메코와의 조합이 뛰어나다.


    4티어 (활용도가 떨어지는 캐릭터)


    헤르타 (얼음/지식)
    높은 체력을 가진 적들 상대로 딜링이 매우 힘들다. 필살기 위주의 딜 구조가 최근 환경에는 맞지 않는 편이다. 그러나 순수 허구에서는 여전히 유용할 수 있다.

    설의 (양자/파멸)
    화합 척자 등장으로 어느정도 쓰일 법 해졌으나, 4성 딜러 한계와 애매한 딜 보조 때문에 좋다고 말하긴 어렵다. 격파 특화 능력은 여전히 유용하다.

    소상 (물리/수렵)
    의외로 부트힐과 같이 쓰기 좋아졌다. 격특, 물리 딜이라는 공통점 때문이다. 광추나 유물도 호환 가능하여 나름의 가치가 있다.

    미샤 (얼음/파멸)
    격특을 쓴다지만 활용도는 미미하고, 강인도 깎는 것도 잘 못한다. 완매와 스파클을 동시에 받을 순 있어 보이나 둘을 함께 쓰는 조합 자체가 SP 부담이 크다.

    삼포 (바람/공허)
    지딜팟에서 카프카 대신 쓸 수 있다. 포텐은 떨어지지만 4성이라 육성 난이도 자체는 낮은 편이다. 풍전 효과와 지속 데미지로 나름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

    연경 (얼음/수렵)
    연경은 높은 치명타 확률과 안정적인 데미지 출력이 장점이지만, 보존 캐릭터와의 강제 조합, 다수전 취약성, 높은 스킬 포인트 소모 등의 단점으로 인해 현재 메타에서 경쟁력을 잃었다. 특히 같은 속성의 경류나 4성 미샤의 등장으로 더욱 입지가 좁아져, 사실상 준 4성 또는 3성 수준으로 평가받으며 투자 가치가 매우 낮은 캐릭터로 여겨지고 있다.

    계네빈 (화염/공허)
    지딜/아케론팟에서 쓰려면 각각 카프카, 페라가 너무 강력해서 밀린다. 초구마저 2.4에 나올 예정이라 앞날이 암담하다. 연소 효과와 지속 증폭 능력은 여전히 유용하다.

    단항 (바람/수렵)
    스파클에 의존적이고 감속 디버프가 제 역할을 못하는 지금, 활용하기 너무 힘든 딜러가 되어버렸다. 단일 타겟 데미지는 여전히 강력하지만, 메타에 맞지 않는다.

    루카 (물리/공허)
    딜 매커니즘이 애매하고 턴수 소모가 심하다. 혼돈, 허구, 시뮬 어디에서도 제대로 써먹을 곳이 마땅치 않다. 출혈 효과는 유용하지만, 다른 캐릭터들에 비해 효율이 떨어진다.

    백로 (번개/풍요)
    제어 디버프가 판을 치는 요즘 백로만 쓰기엔 버거운 상황이다. 디버프 해제 능력이 없는 것이 치명적인 단점이다. 단, 부활 능력은 여전히 유니크한 장점이다.

    아스타 (화염/화합)
    로빈과 완매에게 모든 역할을 빼앗긴 상태이다. 화합 개척자랑은 시너지가 있으나 굳이 쓸 필요까진 없어 보인다. 속도 증가 능력은 여전히 유용할 수 있다.

    개척자 (화염/보존)
    실드량이 너무 적고 광역기에 취약해서 요즘 환경에선 짐이 되기 십상이다. 디버프 해제도 잘 안 된다. 화염 속성 공격과 도발 능력은 특정 상황에서 유용할 수 있다.

    링스 (양자/풍요)
    힐, 디버프 해제 모두 애매하다. 게다가 필살기에 몰려있는 디버프 케어, 파멸 어로그 증가 등 사용이 불편하기까지 하다. 4성 힐러로서의 가치는 여전히 있다.


    5티어 (현재 메타에서 비추천 캐릭터)


    서벌 (번개/지식)
    감전 활용이 그나마 쓸만한 요즘이지만, 즉발이 없어 공격이 매우 답답하다. 번개 속성 공격자로서의 역할은 다른 캐릭터들에 비해 많이 부족하다.

    개척자 (물리/파멸)
    화척자로 바꾸는 것이 현명할 듯하다. 물리 속성 딜러로서의 성능이 매우 떨어지며, 다른 물리 딜러들에 비해 장점이 거의 없다.

    후크 (화염/파멸)
    반디 출시 이후로 거의 보이지 않는다. 사용이 매우 힘들고 손해인 캐릭터이다. 화염 속성 공격은 유용하지만, 다른 화염 캐릭터들에 비해 효율이 떨어진다.

    아를란 (번개/파멸)
    반디 출시 이후로 거의 보이지 않는다. HP를 소모하는 특성이 리스크가 크고, 보상이 충분하지 않아 사용이 어렵다.

    나타샤 (물리/풍요)
    초반 힐러로는 괜찮지만 이제는 딜에 치중하느라 거들떠보지도 않는 서포터가 되었다. 다른 풍요 캐릭터들에 비해 힐링 능력이 크게 뒤처진다.

    Mar. 7th (얼음/보존)
    탱커 포지션에 게파드 아니면 어벤츄린만 보인다. 실드, 도발 다 부족해서 쓰기 어렵다. 얼음 속성 공격과 동결 능력은 유용하지만, 다른 보존 캐릭터들에 비해 효율이 떨어진다.

    어공 (허수/화합)
    패치 초기에도 거의 보이지 않았는데, 지금은 존재감조차 없어진 불쌍한 서포터이다. 버프 능력이 다른 화합 캐릭터들에 비해 크게 뒤처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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